티스토리 뷰

반응형

염승환 부장 마감 시황 2021-05-03

염승환 부장 마감 시황 2021-05-03

<2021-05-03 염승환 언급 종목 정리>

<염승환 마감 시황>

0503 코스피 종합

1. 공매도로 시장이 발작을 했다. 특히 코스닥이 -2.2%로 초토화됐다.
2. 특히 바이오에 대한 공매도가 심해 증시가 무너졌다.
3. 아직까지 시장이 망가졌다고 보진 않는데, 심리가 위축된 것 같다.
4. 대만증시는 급락, 나스닥 선물은 변함없었다.
5. 개인은 공격적으로 매수, 기관, 금융투자는 공매도 나온 것 같다.

6. 제약주만 1,000억 팔았다. 외인, 기관이 모두 던져버렸다.

7. 그나마 자동차가 좋았다. 기아, 현대차가 선전했다. 자동차는 절대 팔지 마시라. 오히려 사야 한다. 먼저 매를 맞아서 오늘 같은 장에서도 좋았던 거다.

8. 음식료 업종 잘 보시라. 너무 저평가되어있다. CJ제일제당, 동원 F&B, 대상, 풀무원

9. HMM은 펀더멘탈 문제없는데 이유 없이 두들겨 맞았다.

10. NAVER, 카카오 역시 좋은 기업이다.

 

11. SK이노베이션도 호재가 많은데 오늘은 뭇매를 맞았다.

12. 5G 통신장비는 너무 심하게 빠졌다. 특히 에이스테크. 공매도 14만 주가 체결됐다. 기관 중에서 특히 연기금이 많이 팔았다. 케이엠더블유도 마찬가지.

13. 전체 거래의 34%가 공매도였다. 정말 너무한 것 같다. 결국 오늘 증시의 원인은 공매도가 맞다.

14. 반면에 호텔신라, 제일기획같은 저평가된 기업들은 날아갔다. 오히려 외국인, 기관이 엄청 샀다.

15. 가격이 싸고, 전망이 좋은 기업은 공매도가 나와도 오히려 기회로 봐야 한다. 결국 종목 선정이 가장 중요하다. 역사를 봐도 공매도가 시장을 장기적으로 주도한 적은 없다. 결국 원상태로 돌아올 것이다.


<염승환 뉴스>

1. SK이노베이션 5조 투자 나선다. 경영권 유지에 필요한 60% 남기고 현금화했다. 아마 미국에 투자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달에 있을 한미 정상회담에 투자할 수도 있다. 오늘 악재가 있어 빠진 건 아니다.


2. 5월 21일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운명의 기로에 선다. 정말 중국에 투자할지는 모르겠다. 전 부터 하기로는 했는데 투자 결정을 내려줄지는 모르겠다. 삼성전자가 중국에 투자 요청한 건 비메모리고, 중국이 요청한 건 메모리다. 살짝 다르긴 하다. 되도록 빨리 증설하는 게 불확실성 해소에 도움이 되어서 빨리 결정이 되었으면 좋겠다.


3. 옐런이 인플레 없다고 일축 해버렸다. 현재 상황은 일시적인 거고 해결책도 있다. 좋은 거다.


4. 버크셔해서웨이 주주총회 열렸다. 지난해 애플 일부 판 건 실수라고 말했다. 자기만의 소신을 갖고 실수한 건 인정하는 자세가 멋있다.


5. 개인도 공매도로 벌 수 있다. 다만 하시려면 짧게 하시는게 맞다. 한국에서는 두 달 안에 갚아야 하기 때문이다. 공매도는 불편하긴 하지만 시장의 상승을 막을 수 있는 결정적인 요소는 아니다.


6. 배터리 회사들이 자립 선언하고 있다. 하루이틀 나오는 이야기가 아니다. 김필수 교수는 배터리 자체 개발에 20년이 걸린다고 했다.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현재 상황은 여러 가지 악조건이 겹쳤지만, 2차 전지 성장에 대해서는 의심할 여지없다.


<염승환 보고서>

1. 이그전 이은택의 그림으로 보는 전략

-> 4월 고용이 100만 명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긴축은 이미 어느 정도 선반영 되어있다. 과거에 긴축 소식이 나오면 급락했다. 5월은 괜찮아 보이는데, 6월 FOMC는 조심해야 할 것 같다.


2. 한솔제지

-> 올해 좋아진다. 작년에 안 좋았다. 인쇄용지 사업이 좋아졌다. 펄프 가격도 좋다. 2분기까지는 부진하지만, 3,4분기에는 좋아질 것이다. PER도 4배밖에 안되어 싸다. 수급도 좋다. 외국인, 기관이 계속 사고 있다. 공매도가 불가능한 기업이라 걱정 없다.

한솔제지 주가


3. 호텔신라

-> 오늘 주인공이었다. 영업이익 증가했다. 아직 정상화 아니지만 이런 악조건 상황에서도 흑자 냈다. 영업이익 전망치도 600억에서 1900억으로 확 올렸다. 기관도 집중 매수하고 있다. 공매도가 13만 주 정도 나왔는데도 올랐다. 공매도가 나와도 매수세가 강하면 오른다. 호텔신라 목표주가 12만 원.

호텔신라 주가


4. 에이프로

-> 2차 전지 핵심 부품 만드는 기업이다. 전력 반도체도 하고 있다. 효율성이 좋아 장비를 소형화할 수 있는 부품을 만들고 있다. 역시 공매도 걱정 없는 기업이다.

에이프로 주가


5. 만도

-> 실적 좋았다. 실적 좋아도 빠지는 경우가 있다. 반도체 공급 차질 우려가 큰데도 실적이 잘 나왔다. 5월이 피크인데, 이게 넘어가면 좋아질 일만 남았다. 어려움 속에서도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왔다. 성장성은 변함없다. 현대차 말고도 다양한 회사에 납품했다. 만도 목표주가 9만 원.


6. 컴투스

-> 흥행 실패 이슈로 폭락했다. 이래서 게임주가 어렵다. 하지만 생각보다 매출 나쁘지 않다. 일평균 매출 최소 15억 원 추산된다. 한국 기준 리니지 다음으로 2위 정도 된다. 골고루 전 세계에 출시했기에 매출을 지키고 있다. 하지만 알 수 없다. 좋은 보고서가 나왔어도 두고 봐야 한다. 게임주는 카카오게임즈가 모멘텀이 남아있기에 좋아 보인다.

컴투스 주가


7. 반도체

-> 1분기 좋았지만, 3분기 더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SK하이닉스, 삼성전자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 대형주 좋게 본다.


8. Retail Weekly

-> GS리테일은 실적은 안 좋았으나 합병 이후 투자에 기대감 있다. 어차피 편의점 사업은 없어지지 않는다. 다만, 엊그제 남성 혐오 이슈로 불매운동이 있기에 단기적으로 악재가 나왔다. 결국 시간이 해결해줄 것이다. 잃을 건 별로 없다.
아모레퍼시픽, 호텔신라 좋게 본다. 한국콜마, 이마트는 좀 두고 보셔야 할 것 같다.

GS리테일 주가


9. 삼성 그룹 지주회사

-> 삼성물산 지주회사 가능성 별로 없다. 상속세는 내야 하기에 무조건 배당은 오를 것이다. 삼성전자, 삼성생명, 삼성물산, 삼성에스디에스 배당 올릴 가능성 굉장히 높다. 


10. 화장품

-> 마스크팩은 안 좋지만, 입술, 눈, 파우더는 매출 다 증가했다. 전 세계적으로 72% 급등했다. 요새 화장품주가 괜히 가는 게 아니다.


11. 삼성엔지니어링

-> 언제 가나 싶었는데 이 무거운 기업이 지금은 뚫고 가고 있다. 물론 지금은 사면 안된다.

 


12. 현대차 / 기아

-> 2개월 연속 역대 최다 판매다. 현대차, 기아차 잘 팔린다. 4월 기준 사상 최대다. 그만큼 자동차 수요가 많았다. 판데믹의 역설이다. 자동차 나쁘게 보지 마시라.



[주식 종목 추천] 한컴위드(핀테크주, 저평가주, 목표 주가)

[주식 종목 추천] 한글과컴퓨터 (소프트웨어주, 저평가주, 목표 주가)

[주식 종목 추천] 디지털대성 (온라인 교육 관련주, 저평가주, 목표 주가)

[주식 종목 추천] 세틀뱅크(결제주, 저평가주, 핀테크주)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