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염승환 차장 마감 시황 2021/01/18

염승환 차장 마감 시황 2021/01/18

 

<오늘 언급한 종목 중 3% 이상 하락한 종목>

-> 롯데쇼핑 삼성전자 셀트리온 AP시스템 현대차우 아모레퍼시픽 연우 케이씨텍 솔브레인

 

<시황 요약>

 

1. 지난주 월요일과 정반대 분위기다.
2. 위아래 꼬리가 너무 길거나 큰 음봉인데 거래량이 많이 발생하면, 그것도 고점이면 꺾이는 경우가 많다.
3. 중장기로 가져가신 분들은 상관없다.
4. 작년 3월과 반대로 생각하면 된다.
5. 천천히 가면 오래가지만 급하게 가면 꺾인다.

6. 중요한 건 어떻게 할지가 중요. 너무 걱정 안 해도 된다.
7. 이재용 부회장은 대부분 사면받을 걸로 예상하고 있다. 차라리 발표가 되었으니 악재는 끝났다고 봐도 된다.
8. 과거에도 구속되었을 때 오히려 올라갔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
9. 지극히 정상적인 조정이다. 예탁금은 줄었지만 여전히 유동성은 풍부하다.
10. 금리, 고용지표는 상반기가 지나 봐야 알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공포심 갖지 않아도 된다.

11. 연기금이 너무 많이 팔았다. 연기금은 주식비중 17.2->16.8%까지 줄일 예정이다. 증시가 정말 폭락하면 연기금이 사게 되어있다. 증시가 하락하는 동안에는 팔 것.
12. 오늘은 건설주가 올랐다. 대통령 발표할 땐 건설주 팔아야 한다. 주가는 항상 선반영이다.
13. 건설주 좋아하지만 지금은 아니다. 빠질 때 사야 한다.
14. 자동차도 선전했다. 반도체, 자동차는 하나는 갖고 가야 한다.
15. 아이디어가 훼손되면 팔아야 한다. 하지만 아직은 진행 중이라 아무도 알 수 없다.

16. 해운, 항공주가 안 좋았다. 변종 바이러스 때문에 그렇다. 그동안 많이 오른 것도 있다.
17. 급락 이유는 너무 올라서 그런 건지, 악재가 터진 건지, 잘 따져봐야 한다. 
18. 코로나 수혜주가 많이 빠졌다.
19. 롯데쇼핑도 많이 추천드렸지만 오를 때 사면 안된다. 그 원칙만 염두에 두면 좋을 것 같다.
20. 아무리 좋은 기업도 급상승은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에 좀 기다려야 한다.

21. 음식료도 급락했다. 그동안 많이 올랐던 기업들 많이 빠졌다.
22. 삼성 관련 기업 하락 : 이재용 부회장은 결국 복귀를 할 거다. 나중을 위해선 더 좋을 수 있다.
23. 예탁금은 67조까지 떨어졌다. 신용잔고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빚투 역대 최고로 많이 하고 있다.
24. 원래 급락장은 흔했는데 그동안 올라서 우리가 망각하고 있던 거다. 결국 우리는 원칙대로 해야 한다. 어떤 종목을 살지. 
25. 기사 : 집콕 1년, 옷, 화장품 안사고 식료품, 가전 많이 산다. 백화점은 여전히 잘된다. 주말에 가봤는데 코로나가 맞나 싶을 정도로 사람이 많았다.

 

26. 연기금은 주식비중 줄이고 있다.

27. 식약처 메디톡스 결국 허가 취소했다. 메디톡스도 당분간 관망해야 할 것 같다.

28. 셀트리온 2상은 성공했다. 3상 지켜봐야 한다.

29. 반대매매 최대치다. 일부 기업들이 폭락했다. 위험한 상황.

 

<보고서>

1. 자동차 : 가장 큰 변화는 전기차가 대세가 된 것 /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 시점 5년 정도 빨라졌다. 그 시장에 들어가는 기업 잘 봐야 한다 / 이젠 막연한 것보단 이젠 각자 경쟁력에 집중해 비즈니스 모델 제시 중이다 / 폭스바겐, GM, 현대차 / 현대모비스 강조한 이유가 플랫폼 등 모비스가 안드로이드이기 때문. 그럼 모비스가 더 올라간다. 현대차, 모비스, 기아차 중 하나는 들고 가야 한다.

 

2. OLED : 아이폰 등에 다 들어가 보면 모바일 규모는 커지는데 투자는 안되고 있다 / 하방이 단단한 애들 보고 있다. AP시스템 같은 경우는 잃을 게 없지만, 보상이 엄청 크다. 다만 약간의 시간이 필요. 남보다 먼저, 빨리 해야 한다.

 

3. 셀트리온 헬스케어 : 경증환자가 중증으로 가는 걸 막아주는 효과 / 오늘 시장은 처음엔 좋았으나 결국 급락했다 / 분명한 건 승인은 받았다. 이걸로 돈을 얼마나 벌지가 관건.

 

4. 영원무역, 휠라 홀딩스 : 실적이 좋아지고 있다. 시간 좋아질 일만 남았다. 아직 안 올랐다 / 요즘은 못 오른 기업만 찾고 있다. 주도주는 많이 올라갔으므로 못 오른 기업들 많이 담는 게 좋은 전략이다. 영원한 못난이는 없다 / 휠라 홀딩스도 너무 안 갔다. 눈여겨보시라. 하방이 단단하다. 불과 석 달 전 삼성전자, SK, 현대차가 그랬다. 앞으로도 이런 기업들 소개해 드릴 거다.

 

5. 우주항공 : 항공우주 잘 보시라. 방산업체들이 앞으로 잘할 것 / LIG넥스원, 한화 에어로스페이스는 올랐지만 아직도 바닥이다. 다크호스다.

 

6. 음식료는 여전히 좋다. KT&G 지금도 비중 늘리는 게 좋아 보인다.

 

7. 과거에도 9% 올랐을 때 조정은 있었으나, 그 후엔 어쨌든 결국 올라갔다.

 

8. 건설주 : 코오롱글로벌 아직 안 갔다. PER 4배밖에 안된다. 너무나 저평가되어있다. 성장 모멘텀 / 한신공영 오르긴 했지만 다른 기업에 비하면 왕따 당하고 있다. 땅값이 시총보다 높다. 굉장히 저평가. 어차피 올해는 건설 좋아지니 눈여겨보시라.

 

9. 우선주와 본주 괴리감이 큰 기업들(삼전, 삼전우는 10% 괴리) : 아모레퍼시픽우(66.18%) / 현대차우(53.73%) / CJ제일제당우(56.37%) 

 

10. 조정 오면 이 섹터마다 한 두 개는 가져가시는 게 좋다. 

자동차 : 현대모비스, 삼성전기, 한국단자, 엠씨넥스
우주산업 : 한화 에어로스페이스, LIG넥스원
화장품, 의류, 백화점 : 연우, 아모레퍼시픽, 영원무역, 휠라 홀딩스, 현대백화점
반도체 : 케이씨텍, 솔브레인, 디엔에프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